교회사적으로 볼 때 이미 있었다. 그것은 로마교회 내에서 보여준다. 로마교회시대에서는 한 사람이 태어나면서 죽음에 이르기 까지 전 생애에 걸쳐 돌봄을 받고 돌보아준다. 이것이 시스템 속에서 이루어졌다. 그러나 그 좋은 시스템과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교권을 가진 인간들이 망쳐놓았다. 그래서
목회자에게 전례없는 시간과 재원을 요구하고 있다. 목회자 직을 수행하기 이전에 미리 훌륭한 분석을 시도하는 것은 후에 일어날 혼란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데 목회자는 그의 업무에 속하는 하나님의 사업 목록을 알 필요가 있을 뿐 아니라 이러한 사업이 개체 교회에 의해 이해되는 것을 확
대한 규범적인 시각의 이해를 제공해 준다고 말하고 있다. 또 저자는 이 책에서 상담자의 입장에서 조절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성실하게 목회상담을 행하는 길을 제공하며 목회자에게 신학자와 상담자 그리고 전문가가 되는 길을 제공해 주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의 본론에서 먼저 시간에 대한 목양적
목회자에게 전례없는 시간과 재원을 요구하고 있다. 목회자 직을 수행하기 이전에 미리 훌륭한 분석을 시도하는 것은 후에 일어날 혼란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데 목회자는 그의 업무에 속하는 하나님의 사업 목록을 알 필요가 있을 뿐 아니라 이러한 사업이 개체 교회에 의해 이해되는 것을 확
목회는 그리스도의 사신이 되게 하고 말씀을 가르치며 복음을 전함은 물론,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는 것이다(고후 5:20; 딤후 4:2, 5). 목회는 그리스도를 본받아 섬기는 자가 되게 하는 일이고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를 세우는 일이며 성도의 영과 혼과 몸을 주 예수 그리스도가 재림하실 때까지 흠 없
목회자의 주된 업무가 되었고, 목회적 돌봄 또한 교회 사제의 일상적인 임무에 포함되었다. 특히 4~5세기에는 신학적인 정통성을 확립하려는 노력들이 일어났는데(아리우스 논쟁, 네스토리우스 논쟁, 니케아 회의 등), 이러한 논쟁들과 결정들은 목회적 돌봄과 공동체의 돌봄이 발달하는 과정에 영향을
사람, 기술이 뒤쳐진 사람들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우리는 잘 알 수 있었다. 20%를 제외한 80%의 경쟁 실업자를 위한 배려로서 소외된 이들을 인터넷을 통한 목회상담으로 신앙적인 돌봄을 줄 수 있다고 본다.
이런 분야가 전혀 연구되지 않는 상황에 있기에 목회상담의 더욱 새로운 방법 모
목회상담은 목회 돌봄과 목회 사역의 맥락과 일치하는 것이어야 한다. 목회상담이 일반기독교 상담과 구별되는 이유는 상담에 임하는 목회자가 상담자이상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목회상담자는 영적 식별력을 키워야 하며 상담에서 일어난 일을 설교에서 예화로 활용하는 것은 교회에 복잡한 문제
목회는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것(Ministry is to do the will of God; John 4:34), ④목회는 하나님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것(Ministry is to finish His work; John 4:34f), ⑤목회는 하나님과 동역하는 것(Ministry is God`s fellow work; 1 Cor. 6:1)이라 결론 지을 수 있다.
Ⅱ. 목회상담의 의미
1. 목회 상담의 초점
목회상담자는 전
충족 시켜 주는 집단으로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창조시 하나님이 세우신 기관으로 거룩한 언약의 영적 공동체의 의미를 갖고있다(정정숙 1984). 기독교 가정은 작은 천국으로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교회이다. 가정을 통해 안식을 누리고 친밀감을 확인 하여 사랑을 나누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다.